노르딕 니트(Nordic Knits)


This file is licen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노르딕니트의 시작

북유럽(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아이슬란드, 핀란드)에서는 수백년전부터 바닷가 어부와 농부의 아내들이 언더웨어, 점퍼(우리는 스웨터라고 부르는 옷, 미국은 풀오버라고 하기도함), 벙어리 장갑을 짜서 남편들에게 입혔는데요. 이게 노르딕니트의 시작입니다.

노르딕은 노르웨이, 덴마트, 스웨덴, 아이슬란드, 핀란드를 일컬음.

아이슬란드 스웨터

이중에서도 아이슬란드의 스웨터가 좀 유명했는데요.  아이슬란드의 추운지방에서 추위를 이겨내고 자란 양들의 털로 만든 투박한 실로 짜고, 앞판과 뒷판의 패턴이 동일하고, 주로 양털의 색인 화이트, 블랙, 브라운, 그레이계열의 스웨터가 아이슬란드 스웨터의 특징이었답니다. 이 스웨터는 광택이 있고, 놀랍게도 방수까지 된다고 하네요.

아이슬란드 스웨터 Old Style

노르딕패턴의 등장

이 아이슬란드 스웨터에 특별한 패턴이 나타난 시기는 1950년대 쯤인데요, 아이슬란드가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한후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위해 특별한 패턴모양을 스웨터에 넣었는데요, 이게 노르딕니트라고 브랜드화되는 계기가 됩니다. 처음에는 그 모양이 남아메리카, 터어키, 스웨덴을 연상시킨다고 비난도 있었던 모양입니다.

2차세계대전후의 아이슬란드 스웨터

세계 무대 등장

암튼 노르딕니트가 전세계에 알려지게 된 원인은 1956년 동계올림픽이었는데요. 노르웨이팀이 이 스웨터를 공식 유니폼으로 입었다네요. 두둥~

패션으로서의 노르딕 니트

1950년대부터 마릴린먼로와 그레이스켈리가 클래식 스웨터를 입었구요,

1940년대의 잉그리드 버그만

이 스웨터는 Anna-Lisa Mannheimen 이란사람이 디자인하고요. 이 red-edge 패턴이 스웨덴출신의 여배우 잉그리드버그만 (Ingrid Bergman)의 시그니처룩이 되었다고요.

1960년대의 그레이스 켈리

위의 사진의 그레이스 켈리는 심플한 노르딕 디자인 가디건을 입어 시크하고, 시간에 변하지 않는 스타일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2011 Amy Pond

2011년 에이미 폰드가 Dr.Who 에서 이 스웨터를 입어 크리스마스에 입는 크리스마스룩으로 자리잡혔다네요.

여름에 쓰는 겨울이야기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페이로 결제하실때,

네이버페이를  누른신 후, 5초정도 화면이 바뀔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안드로이드 화면에서는 연결중 표시가 뜨지 않아 인내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