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미어(Cashmere)에 대하여

캐시미어가 무엇인가요?

패션 부티끄나 고가의 선물샾등에서 캐시미어가 몇% 포함되어있다라는 라벨을 보신일이 있으시죠?  Luxury 의 대명사로도 사용될 수 있는  이 섬유는 아마도 패션산업에 있어서는 가장 가치있는 원단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  캐시미어의 특성은  가볍고, 실크처럼 부드러우며, 보온효과가 뛰어나면서도, Wool 처럼 몸을 가렵게 하는 성질이 없어서, Knitwear 의 소재로는 최고급 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Chahmere는 어떻게 만들어지죠? 

캐시미어는 캐시미어 염소의 속털에서 뽑아내는 섬유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면 털갈이하느라 저절로 속털들이 빠지게 되는데요,  이 속털들을  잘 빗어서, 실로 만들고 실을 이용하여 제직한 것이 캐시미어인 것입니다.

이 염소들은 티벳 산맥의 극한 기후 지대, 히말라야 산맥의 남쪽 지역, 그리고 중국 신장지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몽고, 중국, 이란등에서 서식한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캐시미어에 대한 수요증가로 그 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몽고에서는  1990년에는  5백만마리정도 였는데, 2009년쯤에는 2천만 마리로 그 숫자가 늘어났다고 하네요

왜 캐시미어는 비싼가요? 

근데 왜 비싸냐구요? 두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하나는 제작공정이 너무 복잡하구요 또 하나는 캐시미어 염소에서 나오는 원재료 자체가 희소하기 때문이에요.  Cashmere 염소 한마리에서 털가는 시기 기다렸다 채취할 수 있는 털이 200그람(g) 밖에 안되는 것이에요. 1년에 200그람밖에 생산이 안되는 것이지요. 이것은 스웨터 하나도 못만들거든요.  그래서, 당근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캐시미어의 어원

지명 Kashmir에서 파생되었다고 하는데요, 그곳에서는 13세기부터 캐시미어를 제조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생산된 캐시미어로 숄을 제작했는데요, 1500년도에서 1800년도까지 이란의 왕들과, 인도의 왕들이 캐시미어  숄(Shawl)을 아주 중요한 행사시에 입었다고 하네요. 이게 18세기 인도에서 스코틀랜드로 수입이 되기 시작했고 유럽에서의 큰 인기로 럭셔리의 대명사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캐시미어의류 다룰때 주의사항

캐시미어로 만든 니트웨어를 다룰 때 목걸이, 팔찌등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구요. 핸드백등과 가방등의 마찰로 인해 보풀이 생기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태그 , , , , , ,
안녕하세요. 네이버페이로 결제하실때,

네이버페이를  누른신 후, 5초정도 화면이 바뀔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안드로이드 화면에서는 연결중 표시가 뜨지 않아 인내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