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하나에 탄소 발자국은 얼마일까요?

일상 생활에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소소하게 실천하자 하는 내용이 Nature에 있더군요.

혹시 ‘탄소발자국’의 의미를 모르시는 분을 위하여 아주 쉽게 설명하자면,

이상 기후의 원인은 ‘지구의 온난화’ 인데, 이 온난화의 주범이 바로 ‘이산화탄소’의 배출입니다. 깨끗한 공기는 온 인류가 들이마시는 공유재인데 일부 기업이나 사람들에 의해 오염되면 안되니까, 선진국에서는 공기에도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쓰레기봉투’ 시스템을 도입을 한 것 입니다.

그러니까, 오염을 많이 배출하는 기업은 ‘쓰레기 봉투’를 큰 것을 사야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탄소 배출권’ 뭐 이러는 것인데요. 이런 규제들 때문에 기업은 자의반 타의반 친환경쪽으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죠.

탄소발자국은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탄소발자국은 환경성적표지 환경영향 범주 중 하나로 제품 및 서비스의 원료채취, 생산, 수송·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온실가스)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나타낸 지표이며 라벨형태로 제품에 표시됩니다.

암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숫자로 매겨 놓은 것입니다. 우리 자녀들 더 망쳐놓은 자연을 물려주지 말자라는 의미에서 좋은 일인데요. 기업들 말고 개인들도 이 좋은일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Textile production is one of the most polluting industries, producing 1.2 billion tonnes of CO2 equivalent (CO2e) per year, which is more emissions than international flights and maritime shipping. Over 60% of textiles are used in the clothing industry and a large proportions of clothing manufacturing occurs in China and India, countries which rely on coal-fuelled power plants, increasing the footprint of each garment. It has been stated that around 5% of total global emissions come from the fashion industry.

“섬유 생산은 가장 오염이 심한 산업 중 하나로서 연간 12 억 톤의 CO2 상당량 (CO2e)을 생산하며, 이는 비행기 국제선, 선박운송에서 나오는 것보다 배출량이 많습니다. 섬유의 60 % 이상이 의류 산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석탄 연료 발전소에 의존하는 국가인 중국과 인도에서 의류 제조의 상당 부분이 발생하여 각 의류의 탄소발자국이 증가합니다. 전 세계 총 배출량의 약 5 %가 패션 산업에서 발생한다고합니다”

전 세계 총 배출량의 5% 가 패션 산업에서 발생한다니요. 헐~

A single polyester t-shirt has emissions of 5.5 kg CO2e, compared with 2.1 kg CO2e for one made from cotton. However cotton is a thirsty crop and its production has greater impacts on land and water.

폴리에스터 T셔츠 하나는 5.5kg의 CO2 를 발생시키고, 면 T셔츠는 2.1Kg 을 발생시키는데, 단서를 달았네요. 목화생산은 물과 땅이 많이 사용해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요.

이래서 패션산업도 탄소발자국이 덜나오게 노력을 해야한다고, 처음 만드는 것보다 탄소발자국이 덜한 리싸이클(recycle) 등을 장려해야 해야한다고요. 그래서 Patagonia 브랜드는 1993 년에 PET 병을 재생한 폴리에스트 원사로 아웃도어를 만들었다고 일례로 들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비행기가 없는 하늘이 너무 아름답구요. 또 최근에는 한화그룹이 광고를 “탄소발자국’을 사용해서 풀었더라구요.

세상은 조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Reference)

  • The price of fast fashion(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58-017-0058-9)
  • 기후변화 홍보패턴 (https://www.gihoo.or.kr/portal/kr/biz/footprint.do)